안녕하세요, 여러분! 집에서 해 먹는 생선찜, 어렵지 않아요. 생선찜으로는 성시경 님의 잘자어 도미찜과 차예련 님의 돌돔술찜이 핫했죠. 오늘은 특별한 생선 요리 레시피를 소개해 드릴게요. 바로 돌돔찜과 도미찜입니다. 이 두 요리는 같은 방법으로 만들 수 있어서 한 번에 두 가지 요리를 배울 수 있답니다. 게다가 중국식 생선찜 방식으로 만들어서 더욱 맛있어요.
저는 냉동고에 지인이 주신 돌돔이 있어서 저녁으로 돌돔을 이용한 생선찜을 먹어 보았는데요.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맛도 너무 좋아서 그 레시피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!
재료
- 돌돔 2마리 또는 도미 1마리
- 대파
- 양파
- 홍고추
- 소금
- 후추
- 기름 (아보카도 오일)
- 생강 또는 생강가루
- 맛술
생선찜 소스
- 진간장 2큰술
- 맛술 2큰술
- 설탕 1큰술
- 식초 1큰술
- 굴소스 0.5큰술
생선찜 만드는 법
1. 생선 준비: 돌돔이나 도미를 비늘, 지느러미, 꼬리, 내장, 아가미 모두 제거해 주세요. 깨끗이 손질한 후, 등과 배에 비스듬히 깊게 3cm 간격으로 칼집을 내주세요. 이렇게 하면 양념이 잘 배고, 더 맛있게 찔 수 있어요.
저는 미리 손질된 냉동생선이라 해동부터 해주었습니다.
▼'냉동생선 생물처럼 해동하는 방법'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해 주세요!!
2. 간하기: 소금, 후추, 생강가루를 차례대로 생선 칼집 사이에 뿌려 간을 해줍니다. 생강이나 마늘이 있으신 분들은 칼집 사이에 편을 썰어 꼽아주면 생선의 비린내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.
3. 찜: 찜기에 물을 넣고 들러붙지 않게 파 잎 부분을 깔아주세요. 그 위에 생선을 얹어 잡내 제거를 위해 맛술을 한 번 뿌리고 20분간 쪄주면 됩니다. 생선 크기에 따라 시간 조절해 주세요.
4. 양념 및 채소 준비: 생선을 찌는 동안 양념과 채소를 손질할게요. 양파와 대파는 얇게 채 썰고 홍고추는 어슷 썰어놓습니다. 당근이나 파프리카 등 채소가 있으면 채 썰어 올려주셔도 됩니다. 저는 집에 있는 최소한의 재료로만 만들었어요.
▼ 채칼 없이 대파 채 써는 방법 !!
5. 생선찜 소스 만들기: 진간장 2큰술, 맛술 2큰술, 설탕 1큰술, 식초 1큰술, 굴소스 0.5큰술을 혼합하여 소스를 만듭니다.
6. 마무리: 20분간 찐 생선을 접시 위에 옮겨 담고 그 위에 양파와 파채와 홍고추를 얹어놓습니다. 쪄진 생선 위에 준비된 양념 소스를 고루 뿌립니다. 마지막으로 뜨겁게 달군 기름 반 컵을 파채 위에 조심스럽게 부어줍니다. 아보카도 오일 같이 발연점이 높은 기름을 이용해 주세요. 이 과정에서 파의 향과 함께 기름의 고소한 맛이 생선에 배어들어요.
어때요? 생각보다 간단하죠? 이 생선찜 레시피로 도미찜과 돌돔찜을 모두 만들어 보세요.♥ 중국식 생선요리라서 특별한 날에 딱 좋답니다. 손님을 초대했을 때나 가족들과 특별한 식사를 하고 싶을 때, 특히 건강한 음식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대접하기 좋은 요리 같아요. 고급스러운 생선 요리로, 맛과 영양을 모두 챙길 수 있어 특별한 날에 제격이에요. 여러분도 오늘 저녁에 돌돔찜이나 도미찜을 만들어보세요! 가족들이 정말 좋아할 거예요. 맛있게 드시고, 다음에 또 만나요^^ !
-함께 읽으면 좋은 글-